본문 바로가기

의학용어 사전/A

의학용어 abdominal pregnancy 뜻 복강임신, 복부임신

by 참 쉬운 2023. 4. 9.
의학용어 abdominal pregnancy
복강임신(腹腔姙娠), 복강내임신(腹腔内姙娠)
어원 abdominal(복부의) + pregnancy(임신)
= 복부임신, 복강임신
영어발음기호 æb'dɑ:mɪnl 'preɡnənsi
한글발음 앱다미늘 프레그넌시
콩글리쉬 업도미날 프레그넌시
분야 의학, 산부인과

1. 복강임신 뜻

자궁외임신(ectopic pregnancy)의 한 종류.

난소, 난관, 자궁내 또는 자궁주변조직에 착상한 경우를 제외한다.

복막(peritoneum), 직장자궁오목(rectouterine pouch), 그물막(omentum), 장(bowel)과 장간막(mesentery), 자궁관간막(mesosalpinx) 등 복강내 어디든 발생할 수 있다.

자궁에 의해 보호받지 못하고 양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복강내 압력으로 인해 태아 사망, 기형, 변형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드물지만 자궁밖에서 생존할 수 있을만큼 성장하는 경우도 있다.

2. 진단

복통, 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증상만으로는 진단이 어렵다. 임신초기에 hCG 검사를 하고 초음파검사를 하는 과정에서 빈 자궁, 태아를 둘러싼 자궁벽이 없음, 양수가 부족함 등을 관찰할 수 있고, 진단적인 복강경을 통해서 발견할 수 있다.

3. 위험요인

다른 자궁외임신처럼 임질, 클라미디아 등의 성병에 의한 골반감염, 과거 복부수술, 난관수술, 시험관아기, 흡연 등이 복강임신의 위험요인이다.

4. 치료법임신나이와 착상위치에 따라 치료방법을 결정한다. 초기에는 메토트렉세이트 (methotrexate)를 투여하여 자궁외임신 조직을 제거하고, 더 커지면 복강경이나 개복술을 시행한다. abdominocyesis라고도 한다.

인체의 공간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