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상식(1)

탈모의 원인 두피열 내리는 법, 두피열 내리는 음식

by 참 쉬운 2021. 10. 26.

여기 있는 내용은 간략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좀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한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머리열 내리는 법, 두피열 내리는 법 – 수승화강 금냉법

1. 수승화강이란? (1) 머리열이란, 두피열이란 머리열과 두피열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사전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머리열은 이마나 윗머리에서 열감이 느껴지는 것을 말하고, 두피열은 머리 꼭대

saltyliving.tistory.com

 

1. 두피열이란?

두피열은 말 그대로 머리 피부에서 열감이 느껴지는 것인데 고열은 아니고 머리에 손을 올렸을 때 따끈따끈하게 느껴지는 정도입니다.

 

2. 두피열의 증상

이마나 정수리에 열이 난다.
머리가 무겁다.
깊은 잠을 자지 못한다.
머리에 기름이 낀다.
머리카락이 얇아진다.
탈모가 생긴다.

3. 두피열의 원인

머리에 열이 오르는 이유는 말 그대로 열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골치가 아프다, 열이 뻗친다, 뚜껑이 열린다, 화가 머리끝까지 솟구친다 등의 표현도 있습니다.

4. 머리로 열이 뻗치는 이유

열이 뻗친다는 것은 생활하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는 뜻입니다. 스트레스란 넘기 힘들다고 느껴지는 벽이나 압박감 같은 것으로 남이 줄 수도 있고, 스스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5. 스트레스 반응

스트레스라고 판단되면 교감신경이 흥분하고 스트레스호르몬이 분비됩니다. 대표적인 스트레스호르몬에는 아드레날린과 코티솔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면 인체는 저장했던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분해해서 에너지를 생산합니다.

6. 아드레날린 효과

아드레날린이 에너지를 생산하는 이유는 정글에서 포식자를 만났을 때 재빨리 도망치기 위해 근육에 힘을 몰아주는 것이 목적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대 생활에서는 스트레스를 받아도 도망칠 수 없기 때문에 근육에서 생산된 열이 고스란히 몸에 축적됩니다.

7. 머리에 열이 오르는 이유

신체 활동이 많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생산한 열은 근육의 에너지로 사용되어 해소됩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받아서 아드레날린과 코티솔이 펑펑 분비되고 있는데도 해결방법을 찾지 못해 전전긍긍하고 있으면 얼굴이나 머리에 열이 오릅니다.

8. 머리열

머리로 열이 올라서 내려가지 않으면 밤새 깊은 잠에 들지 못하고, 머리가 무겁고, 두통과 이명이 생기기 쉽습니다. 머리카락에는 기름기가 뭉치고 비듬과 탈모가 심해집니다.

9. 비듬이 생기는 이유

머리에 기름이 뭉치고 얼굴에 여드름이 생기는 것 역시 아드레날린과 코티솔 효과입니다. 아드레날린과 코티솔이 지방을 분해해서 만들어진 지방산이 혈액으로 들어가 고지혈증이 생기면 피지 분비가 늘어 얼굴에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생기고 머리에 기름이 끼고 비듬이 생깁니다.

10. 탈모의 원인

스트레스 상황에서 교감신경이 심장과 근육으로 피를 더 많이 보내기 위해 전신의 혈관을 수축시키면 머리털이 자라는 모낭으로 가는 모세혈관의 혈액공급이 줄어듭니다. 모낭이 혈관을 통해 영양과 수분을 공급받지 못하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탈모가 생깁니다.

11. 열을 올리는 음식

스트레스를 받아 힘이 없고 지칠 때 기운을 낸다고 매운 음식이나 신경을 흥분시키는 음식을 찾아 먹게 되면 두피열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열을 내는 음식에는 고추, 후추, 생강, 카레 등 매운 맛을 내는 음식이 해당됩니다. 인삼, 홍삼 등 열을 내는 약재와 술도 포함됩니다. 

12. 신경을 흥분시키는 음식

신경을 흥분시키는 음식에는 카페인을 함유한 커피, 초콜릿, 녹차, 홍차와 혈관수축작용이 있는 담배, 로즈마리, 페퍼민트 같은 향이 강한 허브가 있습니다. 이 물질들은 혈압을 올리고 신경을 흥분시키는데 효과가 다하면 오히려 이전보다 더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13. 두피열 내리는 음식

먼저 두피열을 올리는 음식을 제한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튀긴 음식이나 고단백 식품처럼 혈액을 산성화시키고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음식도 제한해야 합니다. 시원한 성질이 있는 음식에는 수박, 참외, 오이, 보리 등이 있습니다. 상추나 캐모마일처럼 먹으면 잠이 오는 채소도 기운을 아래로 내려줍니다. 

14. 운동

만들어진 에너지는 어떤 형태로든 해소해야 합니다. 힘이 없고 우울하더라도 규칙적인 운동을 해서 과잉생산된 에너지를 소모하면 머리로 열이 오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은 포도당을 소모해서 혈당을 낮추고, 단백질과 지방 분해산물을 소모해서 고지혈증이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15. 두피열 내리는 법

두피열을 내리는 근본적인 방법은 열을 받게 한 문제를 해결하고 평온한 상태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두피열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교감신경이 흥분한 상태라는 것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겉으로는 평온해 보여도 자극을 받으면 순식간에 성질이 뻗친다면 열을 받은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16. 스트레스 해결

스트레스가 해소되어 더 이상 힘들다고 느끼지 않으면 교감신경과 반대작용을 하는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혈관이 확장되고 과다분비되던 아드레날린과 코티솔도 정상수치를 회복해서 몸에서 더 이상 에너지를 마구 만들어 내지 않습니다. 그 결과 더 이상 머리로 열이 오르지 않습니다.(끝)

[참고자료]
1. 참쉬운의학용어사전 - 스트레스 생리학
2. 동의수세보원해설(겪은만큼 보이고 아픈만큼 읽히는 책)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