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상식(1)

의학용어 IV injection 뜻 정맥주사 부위, 정맥주사 핵심술기

by 참 쉬운 2021. 5. 25.

1. 정맥주사란?

정맥주사(靜脈注射, intravenous injection, 약어 IV injection 또는 IV therapy)이란 정맥(vein) 안에(intra) 직접 혈액, 약물, 영양 등을 주사(injection)하는 의료기술입니다. 

2. 특징(장점과 단점)

정맥을 통해 순환계에 직접 약물이 투입되어 순환하기 때문에 몸 전체에 약효를 전달하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근육주사, 피하주사, 피내주사보다 현격히 빠릅니다.

소화기관과 간을 거치지 않고 인체에 흡수되기 때문에 첫째통과효과(first pass effect)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소화기관과 간을 거치지 않으면 약물이 파괴되지 않고 거의 보존되므로 약물의 생체이용률이 100%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입펌프(infusion pump)를 이용하면 약물의 혈중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용도

(1) 응급상황처럼 빠른 흡수와 전신 배포에 필요한 약물을 투입할 경우
(2) 쇼크, 탈수, 외상 등으로 다량의 수액을 투여할 필요가 있을 경우
(3) 금식 처방으로 인해 정맥으로 영양을 공급해야 하는 경우
(4)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 위장관 증상이 있어 경구투여할 시 약물흡수에 지장이 있는 경우

4. 정맥주사의 종류

(1) 1회성 정맥주사

약물의 1회 분량(push, volus)을 정맥에 바로 투입하는 방법입니다. 바늘을 찔러 약물을 주입한 후 바로 바늘을 빼내고 소독솜으로 지혈합니다. 정맥줄(IV line)을 유지하지 않습니다. 간헐적으로 정맥주사가 필요한 경우 헤파린락(heparin lock)을 이용하여 주사경로를 확보합니다.

(2) 지속성 정맥주사

정맥줄(IV line)을 정맥에 연결해놓고 지속적으로 약물을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중력을 이용해서 방울방울 떨어뜨리거나 기계(인퓨전 펌프, infusion pump)를 이용해서 투여량을 정확하게 제어합니다. 

정맥줄은 한 번 연결하면 최대 4일까지 유지할 수 있습니다. 3~4일이 지나면 혈관손상이나 감염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주사바늘을 뽑고 새로운 위치에 다시 정맥줄을 연결합니다.

(3) 중심정맥관

의학용어 IV injection 뜻 정맥주사 부위, 정맥주사 핵심술기
중심정맥관. 출처 Bruce Blaus Blausen.com staff (2014). Medical gallery of Blausen Medical 2014

 

정맥줄은 손, 발, 팔, 다리, 목, 가슴, 사타구니, 이마 등의 정맥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정맥줄이 팔이나 다리의 혈관에 연결되는 경우 말초정맥줄(peripheral line)이라고 하고 심장에 가까운 큰 정맥에 연결되는 경우 중심정맥줄(central line) 또는 중심정맥관(central venous catheter = CVC)이라고 합니다. 중심정맥관은 중환자 또는 장기간의 정맥요법이 필요한 환자에게 시술됩니다. 또한 수액이나 영양 공급, 말초정맥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 투여, 중심정맥산소포화도(central venous oxygen saturation)를 위한 채혈 등에 이용된다.

(4) 말초삽입중심정맥관

의학용어 IV injection 뜻 정맥주사 부위, 정맥주사 핵심술기
말초삽입중심정맥관. 출처 Bruce Blaus Blausen.com staff (2014). Medical gallery of Blausen Medical 2014

 

말초혈관에 삽입되었으나 위대정맥(상대정맥, superior vena cava = SVC)까지 도관(카테터, catheter)를 밀어넣어 유지하는 정맥주사를 말초삽입중심정맥관(peripherally inserted central catheter = PICC)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정맥줄보다 장기간 사용할 수 있으며 몇 주~몇 개월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말초삽입중심정맥관은 중심정맥관의 합병증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방법입니다. 쇄골하정맥에 배치되는 중심정맥관은 기흉(pneumothorax)을 일으킬 수 있으나 말초삽입중심정맥관에서는 기흉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5. 대상약물

(1) 부피 확장(volume expansion)

혈액의 총량을 늘리는 용도로 사용되는 수액입니다. 크게 결정질용액과 교질용액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① 결정질용액(crystalloid solution, 結晶質溶液)

물에 녹아 분자량이 작으며 혈관 같은 생체막을 투과하여 확산될 수 있는 용액입니다. 일반적으로 염화나트륨(NaCl)이나 염화칼륨(KCl) 수액을 가리킵니다. 포도당(dextrose)은 전해질은 아니지만 분자량이 작으므로 여기에 포함합니다. 결정질용액의 종류에는 생리식염수(normal saline, 0.9% NaCl), 1/2생리식염수(half normal saline, 0.45% NaCl), 젖산링거용액(lactated Ringer's solution, Ringer lactate solution), 5% 포도당용액(D5W = 5% dextrose water), 5% 포도당생리식염수(D5NS, 5% dextrose and normal saline) 등이 있습니다.

 

② 교질용액(colloid solution, 膠質溶液)

교질은 끈끈한 성질이라는 뜻으로 교질용액은 분자량이 크고 세포막을 쉽게 투과하지 못합니다. 혈액, 혈액제품, 알부민(albumin), 덱스트란(dextran) 수액 등이 있습니다. 혈액제품에는 전혈(whole blood), 농축적혈구(packed red blood cells = PRBC), 신선냉동혈장(fresh frozen plasma = FFP), 저온침전물(cryoprecipitate) 등이 있습니다.

(2) 약물 투여

① 응급상황 – 고혈압위기(hypertensive crisis)에 항고혈압제, 심방세동에 아미오다론(amiodarone) 같은 항부정맥제 등.
② 화학요법 – 항암제
③ 항생제 및 항진균제
④ 진통제 
⑤ 아프레피탄트(aprepitant, 항구토제)처럼 IV 투여에 더 적합하도록 화학적으로 변형된 약물

(3) 비경구영양

비경구영양(parenteral nutrition)은 구강으로 필요한 영양을 섭취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포도당, 아미노산, 지질, 무기질, 비타민 등으로 이루어진 영양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정맥으로만 필요 영양소의 100%를 공급받는 경우에는 완전비경구영양(완전정맥영양, total parenteral nutrition = TPN)이라고 합니다.

(4) 조영제

조영제(contrast agent)는 방사선촬영, 초음파촬영, CT, MRI 등에서 신체 내부의 명확한 이미지를 얻기 위해 혈류에 투입되는 물질입니다. 조영제는 방사선, 초음파, 전자파 등을 흡수하거나 변경해서 다른 부위와 구별되게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6. 정맥주사의 부작용

(1) 통증

피부를 뚫기 때문에 당연히 통증이 있습니다. 또한 피하주사나 근육주사보다 천천히 찌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통증이 좀더 강하고 오래 지속됩니다. 뿐만 아니라 약물에 따라 조직을 자극해서 타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있고, 피부를 소독한 알코올이 덜 말라서 주사바늘과 함께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2) 신경손상 

주사바늘이 깊이 들어가면서 신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신경이 자극되면 찌릿한 느낌이나 타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3) 혈관손상

혈관이 약한 환자의 경우, 혈관주사에 능숙하지 못한 의료진에 의해 바늘을 찌르는 도중 혈관이 터져서 조직 내부로 혈액이 유출되어 혈종이 생기거나 멍이 들 수 있습니다.

(4) 감염

주사부위나 주사기의 멸균이 철저하지 못할 경우 주사부위의 주사부위 세균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일 병원균이 혈류로 들어가면 박테리아가 전신에 직접 전파되어 패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래된 정맥라인이나 중심정맥관은 감염 위험이 높습니다. 일반적인 정맥줄의 경우 3~4일 후에 교체하도록 하고, 중심정맥관의 경우 철저한 무균법을 준수하도록 합니다. 

(5) 혈관석회화

장기 입원환자가 정맥줄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경우, 화학요법이나 혈액투석을 받는 경우 혈관이 석회화되어 딱딱해져서 바늘이 들어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능한 말초부위에 있는 혈관부터 이용하도록 하고 이후 점차 중심쪽에 있는 혈관으로 옮겨갑니다.

(6) 약물 유출

바늘끝이 정맥내에 있지 않고 정맥을 뚫고 나와 조직 내로 약물이 유출될 수 있습니다. 주사 도중에 정맥이 손상되었거나, 움직임에 의해 바늘의 위치가 변경되어 발생합니다. 약물이 조직에 들어가 국소부종, 통증, 차가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료법은 즉시 바늘을 제거하고 다른 부위로 옮기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수액의 경우 유출 부위를 높게 유지하면 저절로 흡수됩니다.

(7) 공기색전증

공기색전증(air embolism)은 주사기나 정맥줄(IV line) 또는 수액주머니(IV bag)에 공기가 들어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기가 정맥을 통해 심장이나 폐로 이동하여 혈류를 차단해서 심장마비 뇌졸중 초래하므로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8) 저체온증

차가운 수액을 단시간에 다량 투여할 때 체온이 떨어져 저체온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과다한 수액 투여로 인한 심실세동, 전해질 불균형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단시간에 순환혈액량이 과잉되면 오한, 호흡곤란, 빈맥, 고혈압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7. 정맥주사 부위

(1) 말초정맥

주로 손, 팔, 발, 다리에 있는 말초정맥(peripheral veins)을 이용합니다. 유아의 경우 손이나 발에서 정맥을 찾지 못하면 이마나 관자뼈 부근에 있는 정맥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① 손, 팔

팔과 손의 정맥. 출처 openstax

손등은 혈관이 잘 보여서 주사를 놓기에는 편하지만 조금만 움직여도 잘 막히고 통증이 심해서 환자들은 선호하지 않는 부위입니다. 손목 위의 팔바깥쪽은 관절이 없어서 바늘이 접힐 일이 없고 통증이 덜해서 환자들이 선호합니다. 손목 안쪽은 통증이 심하고 잘 터져서 환자들이 특히 싫어하는 부위입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 오른손잡이는 왼팔에, 왼손잡이는 오른팔에 정맥주사를 놓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해당하는 방향의 팔이나 가슴에 상처가 있는 경우, 마비나 쇠약이 있는 경우에는 반대편 팔을 사용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부위는 노쪽피부정맥(두정맥, cephalic vein), 자쪽피부정맥(기저정맥, basilic vein), 중간팔오금정맥(정중주와정맥, median cubital vein), 중간아래팔정맥(정중전완정맥, median antebrachial vein), 손허리정맥(중수정맥, metacarpal veins), 손가락사이정맥(intercapitular veins), 말단정맥(distal veins) 등입니다.

② 발, 다리

발의 정맥

팔에서 혈관을 찾지 못하거나 상지를 수술할 경우, 수혈 등을 위해 정맥줄을 추가할 경우에는 다리쪽에 정맥줄을 잡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부위는 작은두렁정맥(소복재정맥, lesser saphenous vein), 외측가장자리정맥(lateral marginal vein), 등쪽정맥활(dorsal venous arch), 중간가장자리정맥(medial marginal vein), 등쪽발허리정맥(배측중족정맥, dorsal metatarsal veins) 등입니다. 주사바늘의 길이를 고려하여 카테터가 꺾이지 않을 만큼 긴 부위를 선정합니다.

③ 이마, 관자뼈

이마의 정맥. 출처 Gray's anatomy

손과 발에서 혈관을 찾지 못하면 앞이마나 옆이마에 있는 정맥을 사용합니다. 특히 소아의 경우 팔다리의 혈관이 너무 작아서 확보하기 힘들 때는 이마의 솜털을 면도한 후 이마에 주사를 놓기도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부위는 관자정맥(측두정맥, temporal vein), 안와위정맥(눈확위정맥, supraorbital vein), 도르래위정맥(활차위정맥, supratrochlear vein) 등입니다.

(2) 중심정맥관

대상이 되는 정맥은 빗장밑정맥(쇄골하정맥, subclavian vein), 속목정맥(내경정맥, internal jugular vein), 넓적다리정맥(대퇴정맥, femoral vein) 등입니다. 

8. 정맥주사 핵심술기

 

9. 혈관이 잘 보이지 않을 때 정맥주사 놓는 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