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상식(1)

베이킹소다 복용법과 베이킹소다 부작용

by 참 쉬운 2021. 5. 10.

1. 베이킹소다 복용법

(1) 베이킹소다란?

베이킹소다(baking soda)는 빵을 만들 때 반죽을 부풀게 하는 용도로 사용되면서 붙은 이름이며 영어로는 소듐 바이카보네이트(sodium bicarbonate)라고 합니다. 우리말로는 탄산수소나트륨, 중탄산나트륨, 식소다, 중조(重曹) 등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대한의사협회 의학용어 제6판에 나오는 명칭은 탄산수소소듐입니다. 화학식은 NaHCO3이며 1mM의 pH는 8.27로 약알칼리성을 띠고 있습니다.

(2) 베이킹소다의 용도

NaHCO3 + H2O → NaOH + CO2 + H2O

 

베이킹소다는물을 만나면 수산화나트륨NaOH과 이산화탄소CO2와 물H2O를 발생시킵니다.

① 제빵·제과

빵이나 과자 반죽에 베이킹소다를 넣으면 물과 만나서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고 이산화탄소는 반죽 안에서 기포를 만듭니다. 이 원리로 빵이나 과자가 부풀어 오릅니다.

② 설거지·청소

베이킹소다는 약한 알칼리성을 띠며 흰색 가루는 흡착효과와 연마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질을 이용해서 설거지와 청소에 이용합니다.

③ 의학

알칼리성을 띤 베이킹소다는 위산과다일 때 제산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사산증(metabolic acidosis)을 교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사제로 처방되는 약제입니다. 뿐만 아니라 급성 두드러기를 완화할 목적으로도 처방됩니다.

2. 대사산증 교정

(1) 대사산증을 교정하면 신부전이 완화되는 이유

대사산증이나 만성신부전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베이킹소다 가루를 매일 소량씩 복용하면 투석이나 신장이식이 필요한 말기 신질환으로 이행하는 비율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Ione de Brito Ashurst 외, Bicarbonate Supplementation Slows Progression of CKD and Improves Nutritional Statu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Nephrology, 2009)

그 이유는 베이킹소다의 알칼리성이 산성을 중화해서 대사산증이 교정되면 수소이온이 혈관내피세포를 변형시켜서 신장의 네프론이 기능을 잃는 것을 방지하고, 신장이 과다한 수소이온을 배출하기 위해 무리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만성신부전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 과정을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베이킹소다 복용법과 베이킹소다 부작용
산염기평형과 보상기전. 출처 ac-illust.com

(2) 산염기평형과 보상기전

인체에서 산이 과다하게 투입·생성되거나 염기가 과다하게 소실되어 산염기평형을 유지할 수 없을 때는 여러 단계의 보상기전이 발동하여 산염기평형을 유지합니다. 여러 단계의 보상기전은 완충계, 폐, 신장, 분비샘을 말합니다.

① 완충계

완충계는 세포내의 염기와 단백질이 수소이온H+과 결합하여 pH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인산염 : HPO42− + H2O ⇌ H2PO4− + OH− + H+
탄산수소염 : HCO3− + H+ ⇌ H2CO3
단백질: NH2~COOH + H+
헤모글로빈 : Hb + CO2 ⇌ HbCO2
CO2 + H2O ⇌ H2CO3
Hb + H+ ⇌ HHb + HCO3−

② 폐

인체가 수소이온을 몸밖으로 배출하는 가장 큰 경로가 폐입니다. CO2 + H2O는 상시적으로 폐를 통해 몸밖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수소이온의 발생량이 증가하면 인체는 호흡수를 늘려서 이산화탄소CO2를 배출해서 탄산을 줄이는 방법으로 pH를 조절합니다.

③ 신장

폐가 미처 다 처리하지 못한 수소이온은 신장에서 처리합니다. 폐와 신장이 pH 교정에서 담당하는 양은 대략 75:25 정도입니다.

신장은 암모늄이온NH4+ 형태로 수소이온을 배출하고 이산화탄소와 물을 결합시켜 탄산수소이온HCO3−과 수소이온H⁺으로 분리해서 능동수송을 통해 수소이온을 배출합니다.


신부전으로 신장기능이 떨어지면 신장이 수소이온을 배출하는 능력이 감소하므로 대사산증이 유발됩니다. 대사산증은 다시 신부전을 악화시키는 악순환으로 인해 신장이 점점 나빠집니다.

④ 분비샘

수분을 기반으로 한 분비액을 분비하는 인체의 모든 분비샘의 수소이온 농도가 증가하여 pH가 낮아집니다. 눈물, 침샘, 땀, 소화샘 등을 통해서 수소이온이 배출되기 때문에 눈이 시리고, 침에서는 신맛이 나며, 위산의 산도가 증가하고, 알칼리성 소화액의 pH 역시 감소합니다.

3. 베이킹소다의 효과

(1) 대사산증 교정

① 골다공증 예방

체액에 수소이온이 많아질 때 동원되는 완충계의 일부는 뼈에 있습니다. 뼈에 저장된 무기염류인 인산칼슘(calcium phosphate, Ca3(PO4)2)에서 칼슘이온 대신 수소이온이 인산염HPO42−과 결합하고 분리된 칼슘이온Ca++이 혈액으로 방출됩니다. 필요농도 이상으로 높아진 칼슘은 신장으로 배출되어 골밀도가 약해져서 골다공증이 발생합니다.

② 고칼륨혈증 개선

대사산증으로 수소이온이 늘어나면 세포가 수소이온을 흡수하는 대신 세포내액에 있는 칼륨이온K⁺을 세포외액으로 내보냅니다. 또한 신장은 수소이온을 내보내고 대신 칼륨이온을 재흡수합니다. 그 결과 고칼륨혈증이 발생합니다. 즉 대사산증이 고칼륨혈증을 유발하는 것이므로 대사산증이 교정되면 세포내액에 있던 칼륨이온이 세포밖으로 나오지 않게 되므로 고칼륨혈증이 개선됩니다.

③ 심혈관질환 예방

지방 성분은 산성용액에서 응고되고 염기성용액에서 용해되는 성질이 있습니다. 대사산증이 교정되어 pH가 알칼리가 되면 지방성분의 용해도가 높아져서 혈액의 점도가 낮아져 심혈관질환의 발생을 억제합니다.

④ 피로회복

운동선수들이 고강도의 운동을 하면 젖산이 근육에 쌓입니다. 젖산이 근육에 축적되면 분해될 때까지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운동선수들이 베이킹소다를 복용해서 젖산의 산성을 중화합니다.

⑤ 통풍·결석 예방

요산 수치가 높아지는 통풍과 산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요로결석에도 베이킹소다를 복용해서 체액을 알칼리로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⑥ 조영제, 항암제 부작용 완화

또한 방사선 촬영을 위해 복용하는 조영제의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신독성과 신부전을 완화하고, 항암치료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산증을 교정하여 암환자의 생존률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그외에도 구강건조증이나 위장관 부작용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⑦ 가려움증 완화

습진이나 벌레에 물린 상처에 베이킹소다수를 바르면 산성이 중화되어 가려움증이 완화됩니다.

4.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의 차이

(1) 식소다란?

베이킹소다 복용법에 활용되는 것은 식소다입니다. 식소다는 탄산수소나트륨 100%로 이루어진 물질입니다.

(2) 베이킹파우더란?

이와 달리 베이킹파우더에는 제과제빵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물질이 첨가되어 순수한 탄산수소나트륨이 아닙니다. 첨가된 물질은 옥수수전분, 스테아린산칼슘, 젖산칼슘, 주석산, 자당지방산에스테르 등입니다.

베이킹파우더는 빵에 넣는 것 외에 알칼리요법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3) 알루미늄 프리 베이킹소다

청소나 설거지 용도로 대용량으로 판매되는 베이킹소다는 먹으면 안됩니다. 순수 탄산수소나트륨을 구입해야 합니다. 또한 탄산수소나트륨 100% 식소다를 구입했다고 해도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식소다에는 제조과정에서 중금속이 혼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알루미늄 프리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5. 베이킹소다 부작용

(1) 중금속 중독

앞에서 언급한 알루미늄 프리 제품도 정말로 조금의 이물질도 없이 탄산수소나트륨만 100%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신부전이 있는 환자는 간기능 저하가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간기능이 저하되면 중금속 배출을 효과적으로 하지 못합니다. 그 결과 베이킹소다를 복용한 후 금속맛, 메스꺼움, 구토, 불쾌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대사알칼리증

의사의 처방에 의하지 않고 환자가 임의로 베이킹소다를 복용할 때 과다복용을 하면 체액이 알칼리로 기울어서 대사산증과 반대로 대사알칼리증이 됩니다. 가벼운 알칼리증은 증상이 없지만 심하면 저칼륨혈증, 저칼슘혈증 등의 전해질 이상으로 부정맥, 근육약화, 이상감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베이킹소다는 맛이 아주 짜서 많이 먹기 힘든데다, 약알칼리이기 때문에 대사성 알칼리증이 발생할 가능성은 적다고 판단됩니다.

(3) 고나트륨혈증

베이킹소다에서 짠맛이 나는 것은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신장이 나쁜 사람들은 나트륨을 잘 배설하지 못하기 때문에 과량을 복용하면 나트륨이 증가해서 몸이 붓고 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4) 쓰고 짠 맛

탄산수소나트륨은 쓰고 짠 맛이 강해서 먹는 게 고역입니다. 

(5) 알칼리 부족

탄산수소나트륨의 pH는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8.27 정도의 약알칼리입니다. 대사성 산증이 심하거나 항암제 치료를 받는 사람은 체액은 이 정도 알칼리로는 교정할 수 없습니다. 다량의 알칼리가 필요한데 탄산수소나트륨은 고나트륨혈증과 중금속 등으로 인해서 많이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효과는 있을지 몰라도 충분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베이킹소다 같은 부작용이 없는 순수한 알칼리가 필요합니다.

6. 가장 안전한 알칼리 – 알칼리 이온수

(1) 알칼리 이온수란?

알칼리 이온수는 pH가 7.5 이상인 물을 말합니다. 자연적으로는 무기질이 많이 포함된 천연 온천수가 알카리성을 띠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칼리 온천이나 질병의 치유 효과가 있는 기적의 샘물 등이 약알칼리성을 띱니다. 인공적으로는 이온수기를 통해 알칼리 이온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이온수기

이온수기는 물을 전기분해해서 알칼리이온수와 산성이온수를 만드는 기계입니다. 보급형 가정용 이온수기는 pH 7.5, 8.5, 9.5, 10.0의 알칼리수와 3.5, 5.5의 산성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탄산수소나트륨은 제조공정에서 식염수를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맛이 짜지만 알칼리 이온수는 순수한 물맛입니다. 정수필터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중금속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베이킹소다의 pH는 8.27 부근이므로 가정용 이온수기로 pH 8.5의 알칼리수를 생성해서 마시면 베이킹소다의 부작용 없이 대사산증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이온수기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알칼리 이온수 수소수 탄산수 차이 원리 효능 부작용

1. 이온수 탄산수 수소수 차이 (원리, 효능, 부작용 등) 최근 건강한 물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잔류염소, 녹물, 애벌레 등으로 수돗물의 안정성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각 가정에 정수

saltyliving.tistory.com

(3) 알칼리수

이온수기는 정수기와 비슷한 정도의 가격으로 비싸기 때문에, 가격이 부담되는 분들은 시판되는 알칼리수를 시험삼아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알칼리수는 알칼리 이온수를 병에 담아서 판매하는 것입니다.

 

일시적으로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분들의 경우에도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