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상식(1)

의학용어 IM injection 뜻 근육주사 부위, 근육주사 핵심술기

by 참 쉬운 2021. 5. 24.

1. 근육주사란?

의학용어 IM injection 뜻 근육주사 부위, 근육주사 핵심술기
근육주사란? 출처  British Columbia Institute of Technology (BCIT)

근육주사(筋肉注射, intramuscular injection. 약어 IM)는 근육(muscle) 안(intra)에 약물을 주사(injection)하는 것입니다. 

2. 특징(장점과 단점)

혈류로 바로 흡수되는 정맥주사(intravenous injection)보다는 느리지만 근육에는 피하조직보다 더 크고 많은 혈관이 지나고 있기 때문에 피하주사(subcutaneous injection)나 피내주사(intradermal injection))보다 빠르게 흡수됩니다. 몇 분 사이에 약물이 흡수되기 시작하며 피하주사보다는 빠르지만 정맥주사보다 오래 약효가 지속됩니다.

또한 피하조직보다 더 많은 약물을 투입할 수 있으며, 소화기관과 간을 거치지 않고 인체에 흡수되기 때문에 첫째통과효과(first pass effect)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소화기관과 간을 거치지 않으면 약물이 파괴되지 않고 거의 보존됩니다.

정맥주사보다 덜 침습적이며 더 신속하게 주사를 놓을 수 있습니다.

3. 대상약물

백신, 항생제, 면역글로불린, 호르몬, 에피네프린 등.

4. 근육주사 금기 대상

(1) 혈관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혈소판 수치가 낮거나 응고장애가 있는 사람은 제외합니다.


(2) 저혈량쇼크, 심근경색 등으로 순환혈액량이 감소한 경우, 근육위축으로 근육을 통한 약물흡수가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다른 투여방법을 택합니다.


(3) 주사부위에 감염, 부기, 상처 등이 있을 때는 다른 주사부위를 택하거나 다른 주사방법을 택합니다.

5. 근육주사의 부작용 

(1) 주사부위 주변의 통증, 발적, 부기 


(2) 주사부위나 주사기 소독 불량으로 인해 세균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


(3) 주사바늘이 신경을 건드려서 신경 손상으로 인한 마비 


잘못된 주사부위 선택이나 지나치게 긴 주사바늘 사용으로 인해 신경이나 혈관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근육주사시 발생할 수 있는 신경손상은 노신경(요골신경, radial nerve)과 궁둥신경(좌골신경, sciatic nerve)입니다. 팔이나 다리가 찌릿하고 타는 듯한 통증이 있을 경우 신경손상을 의심합니다.


(4) 주사바늘이 혈관을 건드려서 혈관 손상으로 인한 출혈, 멍, 혈종


(5) 주사기 재활용, 주사기 하나로 2인 이상 주사로 인한 전염병 감염

6. 근육주사 부위

(1) 어깨세모근(삼각근)


어깨세모근(삼각근, deltoid muscle) 출처  British Columbia Institute of Technology (BCIT)
어깨세모근 주사부위

 

어깨세모근(삼각근, deltoid muscle)은 주로 1~2 ml 이하의 소량 주사에 이용되며 백신 접종이 포함됩니다. 어깨봉우리(견봉, acromion)에서 손가락 2개 만큼 떨어진 아래에 역삼각형 부위에 주사합니다. 

(2) 볼기근(둔근) 

엉덩이 근육은 7개월 이상의 소아와 성인에게 가장 안전한 주사부위입니다. 볼기근(둔근, gluteus muscle)의 주사부위는 2군데가 있습니다.

① 등쪽볼기근

의학용어 IM injection 뜻 근육주사 부위, 근육주사 핵심술기
등쪽볼기근(배측둔근, dorsogluteal muscle) 출처 위키피디아

그러나 엉덩이 뒤쪽인 등쪽볼기근(배측둔근, dorsogluteal muscle)은 주요 혈관과 좌골신경이 지나가고 피하조직의 두께가 일정하지 않아 혈관손상이나 신경손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부득이하게 이용할 경우에는 엉덩이를 4분역으로 나누었을 때 위쪽 바깥쪽 사분역에 해당하는 부위에 주사를 놓습니다.

② 배쪽볼기근

의학용어 IM injection 뜻 근육주사 부위, 근육주사 핵심술기
배쪽볼기근(복측둔근, ventrogluteal muscle). 출처 Bruce Blaus Blausen.com staff (2014). Medical gallery of Blausen Medical 2014

대신 엉덩이 옆쪽인 배쪽볼기근(복측둔근, ventrogluteal muscle)을 이용합니다. 앞위엉덩뼈가시(전상장골극, anterior superior iliac spine)와 엉덩뼈능선(장골능선, iliac crest) 사이에 주사를 놓습니다.

③ 가쪽넓은근

의학용어 IM injection 뜻 근육주사 부위, 근육주사 핵심술기
가쪽넓은근 (외측광근, vastus lateralis muscle)

환자 스스로 근육주사를 놓는 경우나, 소아의 경우 가쪽넓은근(외측광근, vastus lateralis muscle)을 이용합니다. 넓적다리 바깥쪽을 두 줄로 3구역으로 나누었을 때 가운데 바깥쪽에 주사합니다.

④ 넓적다리곧은근(대퇴직근, rectus femoris muscle)

넓적다리 가운데 위쪽에 해당합니다. 위 그림 가운데 사진 오른쪽 부위입니다.

7. 근육주사 핵심술기

(1) 비누와 물로 손을 씻는다. 특히 손가락 사이, 손등, 손톱밑을 철저히 문지른다. 20초 이상 씻는다.

 

(2) 투약처방(투약카드)와 투약원칙 5 rights를 확인한다.

5 rights란?
정확한 환자(right patient)
정확한 약물(right medication)
정확한 용량(right dose)
정확한 시간(right time)
정확한 경로(right route)

(3) 약물, 주사바늘, 주사기, 알코올솜, 밴드 등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주사바늘은 신경과 혈관에 닿지 않지만 근육에는 도달할 수 있는 길이를 선택한다. 주로 22~25 게이지(gauge) 바늘을 사용한다. 

 

(4) 환자에게 간호사 자신을 소개한다. 

 

(5) 환자에게 개방형 질문을 하여 환자이름을 확인하고 입원팔찌를 대조한다.

개방형 질문이란?
네 아니오나 사지선다처럼 정해진 범위에서 답변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가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 반대말 폐쇄성 질문.
옳은 예) 환자분 성함이 무엇인가요? 홍길동입니다.
틀린 예) 환자분 성함이 홍길동씨죠? 네.

개방형 질문을 하는 이유는?
환자가 간호사가 부르는 이름을 잘못 듣고 자기 이름이 아닌데도 네라고 하는 경우를 피하기 위해서.

(6) 주사의 목적과 약물의 작용 및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질문을 받는다.

 

(7) 환자의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커튼이나 스크린을 친 후 환자가 편안한 자세를 취하게 한 후 주사부위를 노출한다.

 

(8) 손소독제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9) 알코올 솜으로 주사부위를 가운데부터 원을 그리면서 닦아낸 후 자연건조한다. 후하고 입으로 불어서 입안의 세균이 주사부위를 오염시키게 해서는 안된다.

 

(10) 주사부위에 90도 각도로 주사바늘을 삽입한 후 주사기의 밀대(플런저)를 뒤로 당겨 출혈이 있는지 확인한다. 주사기에 혈액이 역류하면 바늘끝이 혈관에 있다는 뜻이므로 바늘을 빼고 새 바늘로 다시 근육에 삽입한다. 


(11) 혈액이 역류하지 않으면 올바른 부위에 주사바늘이 삽입된 것이므로 밀대를 천천히 밀어서 약물을 주입한다. 


(12) 바늘을 빼고 소독솜으로 주사부위를 가볍게 마사지한다. 필요에 따라 밴드를 붙일 수 있다.

 

(13) 주사바늘을 손상성 폐기물 전용용기에 분리수거하고 소독솜과 주사기는 일반의료폐기물 전용용기에 분리수거한다.

 

(14) 사용한 물품을 정리한 후 손을 씻는다.

 

(15) 수행결과를 간호기록지에 기록한다. (환자명, 약명, 용량, 투약경로, 시간 등) 투약을 못했으면 그 이유를 기록한다.

8. 아프지 않게 근육주사 잘 놓는 법

(1) 환자가 긴장해서 근육이 경직되지 않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환자에게 힘을 빼라고 말합니다. 근육이 경직되면 바늘이 들어가는 것에 대해 저항력이 커져 통증이 커질 수 있습니다.

 

(2) 주사바늘은 빠르게 찌르고, 약물은 천천히 주입합니다. 바늘을 빠르게 찌를수록, 약물을 천천히 주입할수록 환자는 통증을 느끼지 못합니다. 주사를 다 놓은 후에도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3) 냉장보관한 약일 경우 사전에 바이알을 손바닥 안에 굴려서 온도를 높여서 온도차로 인한 통증을 느끼지 않도록 합니다.


(4) 알코올솜으로 소독한 부위를 완전히 말린 후 주사하여 남은 알코올이 근육에 들어가지 않게 합니다. 알코올이 주사부위를 자극하면 따끔거리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9. 지트랙 방법(Z-track method)

피하조직으로 누출되어 피부와 피하조직을 심하게 자극하거나 착색시킬 수 있는 약물을 근육주사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해당되는 약물은 철덱스트란(iron dextran), DPT백신, 인터페론, 페니실린 등입니다.

 

지트랙방법은 근육주사에만 사용되는 기법이며, 주사부위에서 2~3 cm 떨어진 부위의 피부와 피하조직을 당겨서 팽팽하게 한 후 90도 각도로 바늘을 찔러 약물을 주입하고 손을 놓습니다. 손을 놓으면 근육의 위치는 변하지 않으나 피부가 원래 위치로 돌아가면서 근육-피하조직-피부로 연결되는 통로를 막아서 약물의 누출을 방지하게 됩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