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상식(1)

의학용어 ID injection 뜻 피내주사 부위, 피내주사 핵심술기

by 참 쉬운 2021. 5. 27.

1. 피내주사란?

의학용어 ID injection 뜻 피내주사 부위, 피내주사 핵심술기
피부의 구조-진피의 위치. 출처 위키피디아

피내주사(皮內注射, intradermal injection)이란 표피(epidermis)와 피하조직(hypodermis) 사이에 있는 진피(眞皮, dermis)에 약물을 주사(injection)하는 것입니다. 

진피에는 근육층이나 피하층보다 혈관분포가 적기 때문에 피내주사는 인체에 약물이 투여되는 경로 중에서 가장 흡수가 느린 방법입니다. 가장 빠른 방법부터 순서대로 살펴보면 정맥주사 › 근육주사 › 피하주사 › 피내주사 순입니다.

2.피내주사 목적

주사부위가 작은 지역에 국한되어 약물이 바로 전신에 투여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부 표면에서 나타나는 반응을 눈으로 직접 관찰할 수 있어 다양한 약물이나 알레르기에 대한 반응검사에 사용됩니다. 해당되는 검사는 항체형성반응검사(결핵검사 등), 항생제반응검사(주로 페니실린계 항생제), 알레르기검사 등이며 일부 예방접종(BCG 등)에도 사용됩니다.

3. 피내주사 부위

의학용어 ID injection 뜻 피내주사 부위, 피내주사 핵심술기
피내주사 부위. 그림출처 British Columbia Institute of Technology (BCIT), 수정 참쉬운의학용어사전

팔뚝 안쪽 피부, 위팔, 견갑골 아래, 윗등, 넓적다리 바깥쪽 등.

4. 피내주사 핵심술기

 

(1) 비누와 물로 손을 씻는다. 특히 손가락 사이, 손등, 손톱밑을 철저히 문지른다. 20초 이상 씻는다.

 

(2) 투약처방(투약카드)와 투약원칙 5 rights를 확인한다.

5 rights란?
정확한 환자(right patient)
정확한 약물(right medication)
정확한 용량(right dose)
정확한 시간(right time)
정확한 경로(right route)

 

(3) 약물, 주사바늘, 주사기, 알코올솜 등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주사바늘은 보통 26 G를 사용한다. 항생제반응검사의 경우 항생제를 100배로 희석해서 준비한다.

 

(4) 준비한 물품을 가지고 환자에게 가서 간호사 자신을 소개한다. 

 

(5) 환자에게 개방형 질문을 하여 환자이름을 확인하고 입원팔찌를 대조한다.

개방형 질문이란?
네 아니오나 사지선다처럼 정해진 범위에서 답변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가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 반대말 폐쇄성 질문.
옳은 예) 환자분 성함이 무엇인가요? 홍길동입니다.
틀린 예) 환자분 성함이 홍길동씨죠? 네.

개방형 질문을 하는 이유는?
환자가 간호사가 부르는 이름을 잘못 듣고 자기 이름이 아닌데도 네라고 하는 경우를 피하기 위해서.

 

(6) 주사의 목적과 약물의 작용 및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질문을 받는다.

 

(7) 적절한 피내주사 부위를 선택하고 주사부위를 노출한다. 판독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상처, 발진, 점, 멍 등이 없는지 확인한다.

 

(8) 손소독제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9) 알코올 솜으로 주사부위를 가운데부터 5cm 정도 원을 그리면서 닦아낸 후 자연건조한다. 후하고 입으로 불어서 입안의 세균이 주사부위를 오염시키게 해서는 안된다.

 

(10) 주사기를 들지 않은 손으로 주사부위 아래 2~3cm 부위를 살짝 눌러 피부를 고정한다. 피부는 신축성이 있기 때문에 고정하지 않으면 바늘을 따라 끌려올라갈 수 있다.


(11) 바늘끝경사면(bevel)을 위로 향하게 하고 피부와 거의 평평하게 10~15도 각도로 주사바늘을 피부에 삽입하는 것이 피내주사를 놓는 방법이다. 


(12) 바늘끝이 완전히 피부속으로 들어가면 주사기의 밀대를 밀어 약물을 주입한다. 약물을 주입할 때 피부가 볼록해지지 않으면 피하조직이나 근육에 들어간 것이므로 바늘을 빼고 다시 주사한다.

 

의학용어 ID injection 뜻 피내주사 부위, 피내주사 핵심술기
피내주사 핵심술기. 사진 출처 위키피디아

(13) 피부가 볼록해지기 시작하면 계속 약물을 주입하여 피부에 5~6 mm 정도 크기의 수포를 만든 후 바늘을 빼낸다. 바늘구멍으로 조금 나온 약은 솜으로 살짝 닦아주고 주사부위를 문지르지 않는다.


(14) 수포 주위에 동그라미를 그려 크기를 표시하고 약물의 종류와 투약시간을 옆에 기록한다. 

 

(15) 주사바늘을 손상성 폐기물 전용용기에 분리수거하고 소독솜과 주사기는 일반의료폐기물 전용용기에 분리수거한다.

(16) 사용한 물품을 정리한 후 손을 씻는다.

(17) 수행결과를 간호기록지에 기록한다. (환자명, 약명, 용량, 투약경로, 시간 등) 투약을 못했으면 그 이유를 기록한다.


(18) 일반적인 반응검사는 15분 후에 결과를 판독하고, 결핵반응검사는 48~72시간 후에 결과를 판독한다.

5. 항생제 희석하는 방법

바이알에 항생제 1g(= 1,000mg)이 들어있을 때를 기준으로 아래의 순서에 따른다.

(1) 바이알 뚜껑을 제거하고 고무마개를 알코올솜으로 닦는다.

(2) 바이알 고무마개의 알코올이 마르는 동안 주사용 증류수 앰퓰을 열고 주사기에 5ml를 빼낸다.

(3) 바이알에 증류수 5ml를 주입하고 바이알을 양 손바닥 안에 놓고 굴리면서 가루를 녹인다. (현재 희석비율 = 1000mg/5ml = 200mg/ml)

(4) 바이알의 고무마개를 다시 알코올솜으로 닦고, 1ml 주사기를 이용해서 항생제 0.1ml를 빼낸 후 증류수 0.9ml를 더한다. (현재 희석비율 = 200mg/ml의 1/10 = 20mg/ml)

(5) 주사기의 약물 0.9ml를 버리고 남은 0.1ml에 증류수 0.9ml를 더한다. (현재 희석비율 = 20mg/ml의 1/10 = 2mg/ml)

6. 피내주사 결과판독 방법

 

 

의학용어 IV injection 뜻 정맥주사 부위, 정맥주사 핵심술기

1. 정맥주사란? 정맥주사(靜脈注射, intravenous injection, 약어 IV injection 또는 IV therapy)이란 정맥(vein) 안에(intra) 직접 혈액, 약물, 영양 등을 주사(injection)하는 의료기술입니다. 2. 특징(장점과 단점)

medicalterms.tistory.com

 

의학용어 IM injection 뜻 근육주사 부위, 근육주사 핵심술기

1. 근육주사란? 근육주사란? 출처 British Columbia Institute of Technology (BCIT) 근육주사(筋肉注射, intramuscular injection. 약어 IM)는 근육(muscle) 안(intra)에 약물을 주사(injection)하는 것입니다. 2. 특징(장점과

medicalterms.tistory.com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