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상식(1)

의학용어 orthostatic hypotension 뜻 기립성 저혈압 원인 증상 치료, 앉았다 일어나면 어지러워요 해결방법

by 참 쉬운 2022. 9. 13.

1. 의학용어 기립성 저혈압

(1) 어원

기립성 저혈압은 영어로는 orthostatic hypotension(올쏘스태틱 하이포텐션)이라고 합니다. orthostatic은 똑바로 선다는 뜻이고, hypotension은 저혈압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기립성 저혈압이란 똑바로 설 때 저혈압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비슷한 말로 postural hypotension(포스츄럴 하이포텐션)이 쓰입니다. postural은 '자세의'라는 뜻이므로 postural hypotension은 자세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저혈압을 말합니다.

한자로도 起立性 低血壓이라고 쓰는데 기립이란 똑바로 서는 것이니 영어와 같은 뜻입니다. 

대한의사협회 의학용어위원회에서 정한 의학용어는 기립저혈압입니다.

(2) 기립성 저혈압이란?

서 있을 때 혈압이 떨어져서 어지러움이나 두근거림 같은 저혈압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혈압을 측정했을 때 수축기 혈압이 20mmHg 이상, 이완기 혈압이 10mmHg 이상 떨어집니다.

2. 원인과 병태생리

(1) 기립성 저혈압이 생기는 이유

갑자기 일어나기

기립성 저혈압은 오래 앉아 있다가 또는 오래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났을 때 하지 정맥에 고여있던 혈액이 빠르게 심장으로 돌아가지 못해서 심박출량과 동맥압이 떨어질 때 발생합니다. 

오래 앉아 있거나 누워있으면 그 상태에 맞게 혈액이 분포됩니다. 부교감신경의 작용으로 말초혈관이 확장되어 말초 정맥에 저장된 혈액량이 증가하고 순환혈액량은 감소하고 저혈압이 됩니다. 앉거나 누우면 머리와 심장이 낮은 곳에 있으므로 중력의 영향에 의해 혈압이 낮아도 충분한 혈액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벌떡 일어나면 머리와 심장의 위치가 갑자기 높아지기 때문에 그에 맞게 혈압이 상승해야 머리와 심장에 혈액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심박출량과 혈압을 올리기 위해서는 말초혈관이 수축해서 정맥에 저장되어 있던 혈액을 몸의 중심부로 몰아주어야 합니다. 정상인들은 자세를 바꾸면 대동맥과 경동맥에 있는 압수용기(baroreceptor)가 혈압이 낮아진 것을 감지하고 이 신호를 연수에 전달해서 교감신경의 작용으로 반사적으로 혈압이 오릅니다. 그 결과 머리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됩니다.

그러나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이 반사작용이 늦어져서 몸은 이미 일어났는데 혈압이 미처 오르지 못해서 순간적으로 머리와 심장에 혈액이 부족해집니다. 

(2) 어떤 사람에게 기립성 저혈압이 잘 생기는가

정상인도 자세 변화가 너무 빠르면 일시적으로 자세변화에 따른 저혈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잠깐 진정하면 곧 혈압이 회복됩니다. 그러나 평소에 저혈압이 있었던 사람, 부교감신경이 지나치게 활성화되어 있는 사람, 혈압약을 복용하는 사람, 빈혈이 있거나 혈액량이 부족한 사람 등은 만성적으로 증상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평소에 저혈압이 있거나 빈혈이 있거나 혈액량이 부족한 사람들은 서 있을 때 필요한 혈압과 순환혈액량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당연히 저혈압 증상이 생깁니다. 또한 혈관확장제 같은 혈압약을 복용하는 사람들도 일시적으로 혈압의 압력반사가 지연되어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평소에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있는 사람 역시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부교감신경이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혈압을 올릴 때는 교감신경이 작동하여 혈관을 수축시킵니다. 그러므로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있는 사람은 고혈압이,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있는 사람은 저혈압이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3. 증상

일시적으로 머리와 심장에 혈액이 부족하면 어지러움, 식은 땀, 메스꺼움, 구토, 안면창백, 불안, 두근거림, 실신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바닥에서 일어나다가, 샤워하다가 어지러워서 쓰러져서 부상을 입기도 합니다. 샤워하다가 쓰러지는 것은 온수가 피부의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입니다.

4. 기립성 저혈압과 미주신경성 실신의 관계

미주신경성 실신이란 스트레스 상황에서 미주신경이 과도하게 활성화되어 기절하는 것을 말합니다. 

미주신경은 10번 뇌신경인데 부교감신경의 일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부교감신경의 많은 부분을 미주신경이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된 사람들은 미주신경의 활동도 왕성합니다.

부교감신경은 혈관확장을 담당하기 때문에 미주신경이 활성화되면 말초혈관이 확장되고 정맥이 보유한 혈액량이 증가하며, 심장박동이 느려지면서 저혈압이 생깁니다. 그렇게 갑자기 혈압이 낮아지면 뇌가 충분한 혈액을 공급받지 못해서 일시적으로 실신하게 되는데 이를 미주신경성 실신이라고 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이 있는 사람들은 평소 혈압은 저혈압이 아닐 수 있습니다. 평소에 혈압이 정상인 사람도 스트레스 반응으로 인해 발작적으로 미주신경이 활성화될 때 혈관이 확장되어 미주신경성 실신이 발생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상승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이와 달리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 때 교감신경이 아니라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됩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어떤 사람들은 왜 교감신경이 활성화되고 어떤 사람들은 왜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는가는 그 사람의 평소 성향과 관계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교감신경은 싸움-도망-얼음 반응을 관장하고 부교감신경은 휴식-소화-생식 반응을 관장합니다. 평소에 성격이 느긋하고 잘 흥분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즐거움과 평화를 사랑하는 유형의 사람들은 극단의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 스트레스에 정면으로 대항하지 못하고 회피하려는 성향을 보이게 되면서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미주신경이 흥분해서 혈압이 낮아집니다. 그 결과 미주신경성 실신이 있는 사람들이 기립성 저혈압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5. 약 안먹고 기립성 저혈압을 치료하는 방법

(1) 짜게 먹기와 물 많이 마시기

소금을 먹으면 삼투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인체의 물 보유량이 증가해서 혈액량이 증가합니다. 그 결과 혈압이 상승해서 저혈압이 해소됩니다. 물만 많이 마시면 물이 다 소변으로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짜게 먹으면서 물도 많이 마셔야 합니다. 

이는 평소에 저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해당하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짜게 먹으면 혈압이 상승하니 여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2) 혈압약 줄이기

고혈압으로 혈관확장제를 복용해서 기립성 저혈압이 생긴 사람들은 혈압약을 줄여야 합니다. 혈압약을 너무 많이 복용해서 문제가 생긴 것이기 때문입니다. 

(3) 천천히 일어나기

만성적으로 저혈압에 시달리는 사람들도 자세를 천천히 변경하면 몸이 적응하면서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앉았다 일어나기, 누웠다 일어나기를 할 때 가능한 천천히, 주변에 있는 물건들을 잡으면서 자세를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날 때나 샤워할 때 또는 목욕할 때 어지러움이 느껴지면 한동안 그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다가 어지러움이 가신 후에 천천히 일어나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빈혈 예방하기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이 되는 철분과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서 빈혈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5)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주3회 이상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해서 평소에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합니다. 특히 걷기, 빨리 걷기, 달리기, 줄넘기, 계단오르기 등의 하체운동으로 다리의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교감신경 활성화하기

보통은 스트레스 때문에 전전긍긍하면서 교감신경이 흥분하여 고혈압이나 당뇨가 발생합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교감신경을 진정시키고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하는 것이 건강을 되찾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평소에 부교감신경이 너무 활성화되어 있는 사람들은 반대로 교감신경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교감신경은 전쟁과, 부교감신경은 평화와 관련된 신경입니다. 그러므로 인위적으로 교감신경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위기감을 가지고 자신을 둘러싼 문제들을 회피하지 않고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너무 편하고 즐거운 생활만 하려고 고집하지 말고 약육강식의 사회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지, 어떻게 남에 의해 피해를 입지 않을 것인지 고민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에피네프린(아드레날린), 코티솔, 남성호르몬 등의 스트레스 호르몬이 활성화됩니다. 여기에서 근력운동의 중요성이 다시 한 번 부각되는데 근력운동은 교감신경을 활성화하고 남성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그 결과 혈압이 상승하여 저혈압이 해소됩니다.

(7) 구리반지, 구리팔찌 착용하기

구리로 만든 장신구를 착용하면 구리가 신체로 흡수되어 혈압과 체온을 올립니다. 이때 구리는 순수한 구리일수록 효과적이므로 구리 함량이 99% 이상인 것을 고르도록 합니다.

평소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체온과 혈압이 너무 상승해서 두통이나 불면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평소에 저혈압인 사람들만 착용하기 바랍니다.

(8) 칼슘 보충하기

구리와 마찬가지로 칼슘은 혈압을 올리는 물질입니다. 반대로 마그네슘은 혈압을 내립니다. 그러므로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마그네슘 보충제를, 저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칼슘 보충제나 칼슘이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칼슘은 유제품에도 많이 들어있고 식물의 단단한 부분에 많이 들어있으므로 채소나 과일의 단단한 부분을 많이 섭취하면 됩니다.

 

낮은 고혈압 환자가 칼슘보충제를 먹으면 안 되는 이유, 혈압약 없이 혈압 내리는 법

 

120/80 130/90 낮은 고혈압 환자가 칼슘보충제를 먹으면 안 되는 이유, 혈압약 없이 혈압 내리는 법

1. 혈압이란? 혈압 즉 피의 압력이란 혈액이 혈관벽을 누르는 힘을 말합니다. 혈액량이 많거나 혈관벽이 좁거나 혈액이 끈적끈적하면 혈압이 상승합니다. 수도에 연결된 호스를 생각하면

medicalterms.tistory.com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