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상식(1)

의학용어 tinnitus 뜻 귀울림, 이명은 완치가 가능할까? 귀에서 쏴 하는 매미 소리가 나요

by 참 쉬운 2022. 9. 28.

1. 의학용어 tinnitus 뜻 이명

이명은 의학용어로 tinnitus입니다. 어원은 라틴어 tinniō로 딸랑딸랑, 짤랑짤랑하는 소리를 나타냅니다. 영어 발음기호는 ˈtɪn.ɪ.təs로 티니터스로 발음합니다.

한자로는 耳鳴으로 귀 이, 울 명입니다. 귀에서 소리가 난다는 뜻이며, 우리말로는 귀울림이라고 합니다.

이명, 귀울림

2. 이명이란?

(1) 이명이란?

이명이란 몸밖에서 소리가 나지 않았는데도 당사자는 소리를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완전히 외부와 소리를 단절한 방음장치가 되어 있는 방에 사람이 들어가면 정상인도 약 20 데시벨 정도의 이명을 느낀다고 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는 공간에는 작은 소음들이 있기 때문에 몸안에서 들리는 20 데시벨 정도의 이명은 의식하기 힘든 수준의 소리입니다. 정상인이라면 그 정도의 소리로 불편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이명이 심한 사람은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에도 자신의 귀에서 나는 소리를 들을 수 있고, 그 소리가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시끄럽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조용한 곳에 가면 귀울림 소리가 더 크게 들리고, 잠을 자려고 누워도 이명이 크게 들리기 때문에 숙면에 방해를 받기도 합니다.

(2) 증상

소리는 양쪽 귀에서 나는 것 같기도 하고, 옆머리나 머리 중앙에서 들리는 것 같기도 합니다. 소리의 양상은 매미 우는 소리, 윙~ 하는 바람소리, 높은 전자음 같은 소리 등을 느낀다고 합니다. 머리, 턱, 목, 어깨, 눈의 움직임이나 자세에 따라서 소리의 강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명이 반드시 청력을 손상시키지는 않지만 대다수(85% 정도)는 청력손상과 연관이 있습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 작은 소리를 잘 듣지 못할 수 있습니다.

(3) 진단

이명의 가장 흔한 형태는 주관적이기 때문에 대개는 진단하는 의사나 다른 사람이 그 사람이 들린다고 하는 소리를 들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드물지만 청진기를 통해서 타인의 이명을 들을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정밀한 기계를 통해서 소리를 감지하기도 합니다. 이 검사는이음향방사(OAE = otoacoustic emission)라고 합니다. 

3. 이명이 생기는 이유 : 이명의 원인

(1) 서양의학의 설명 : 병태생리

귀에서 뇌의 청각중추에 이르기까지의 경로 중에서 어느 한 곳이 외상, 감염, 심혈관질환, 고혈압, 뇌종양, 메니에르병, 청신경종, 머리부상, 귀지 등으로 인해 손상을 받은 경우에 이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생하는 이명은 일시적이며 원인 질환이 해결되면 사라집니다.

그러나 다른 원인 없이 만성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면서 완치하기 힘든 형태의 이명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현대의학에서는 여러 가지 이론이 있습니다. 이전에는 달팽이관의 유모세포 이상으로 이명이 발생한다는 이론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유력한 이론은 뇌의 소리를 처리하는 영역인 청각 뇌간의 신경활동이 증가하여 일부 청각세포가 과도하게 흥분하여 이명이 발생한다는 이론입니다. 즉 해부학적인 문제가 아니라 신경과민이 문제라는 이야기입니다.

우울증이나 편두통이 있거나 스트레스가 심할 때 증상이 심해진다는 관찰결과가 있으며, 많은 환자들도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컨디션이 나쁠 때 증상이 악화된다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2) 한의학의 설명

한의학적으로는 소양상화의 기운이 과도하거나, 신장의 기운이 허한 것을 원인으로 꼽습니다.

소양상화(少陽相火)란 갈등, 투쟁을 의미하며 그 통로는 수소양삼초경과 족소양담경입니다. 이 두 경락은 머리의 측면을 따라 인체의 측면을 관장합니다. 그 경로에 귀가 있습니다. 당사자가 화가 많이 났거나, 짜증이나 신경질이 심하게 날 때 삼초경과 담경이 항진되며 그 결과 이명이 발생합니다. 

신장의 기운이 허하다는 것을 현대의학의 생리학 용어로 풀어보면 부신피질기능저하 또는 남성호르몬 부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신장은 콩팥이 아니라 부신을 가리킵니다. 남성호르몬은 공격성과 성욕에 관련이 있는 호르몬이며 체력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남성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면 체력이 왕성하고 외부에서 발생한 스트레스에 휘둘리지 않습니다. 반대로 부신호르몬 분비가 감소하고 전신의 체력이 떨어지면 스트레스에 쉽게 휘둘리고 이명이 악화됩니다.

편두통과 관련이 있는 이유 역시 담경과 삼초경과 관련이 있습니다. 편두통이란 머리 옆쪽의 통증을 의미하고, 머리 옆쪽 역시 담경과 삼초경이 지나는 통로입니다.

우울증과 관련이 있는 이유는 우울증이 단순히 우울하다는 감정만 있는 것이 아니라 분노와 억울함이라는 마음이 포함된 감정이기 때문입니다. 자기가 시도했던 거의 모든 일들이 좌절되거나, 자신이 처해있는 상태에서 벗어나려는 모든 노력이 무산되면서 의욕상실 상태가 되고 감정적으로 우울해집니다. 겉으로는 기운이 없고 의기소침해보여도 속으로는 분노, 억울함,욕구불만이 쌓여 있는 상태가 우울증이기 때문에 이 역시 상화(相火)의 기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통합의학의 설명

스트레스 생리학의 관점에서 보면 이명은 극심한 스트레스 증상입니다. 실제로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피로가 누적되었을 때 귀울림 증상이 심해지는데, 스트레스나 피로가 누적되면 교감신경이 항진되고, 교감신경이 항진되면 말초신경이 흥분해서 감각과민 상태가 됩니다. 

교감신경은 달팽이관으로 가는 혈류를 조절하고, 달팽이관의 원심성 섬유 및 유모세포에 영향을 미치고 하베눌라 영역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명이 있는 사람들은 청력손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리에 더 민감해져서 과도한 청각자극으로 고통을 받습니다. 남들은 듣지 못하거나 들어도 별 문제 없는 작은 소리가 신경을 예민하게 자극해서 힘들어 하고, 타인의 부정적인 발언이나 태도에 쉽게 상처를 받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은 청각만이 아니라 시각이나 통각도 항진되어 있습니다. 작은 빛에도 눈이 부셔서 어두운 곳이나 밤을 좋아하고, 추위나 더위는 물론이고 통증에도 민감합니다. 

(4) 노화와 이명의 관계

나이가 들면서 이명이 심해지는 이유는 노화와 함께 교감신경이 더 많이 흥분하는 것과 부신 기능이 떨어지는 것과 관계가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해결되지 않은 인생의 문제들이 누적되면서 내면에 잠재된 분노, 억울, 우울 등의 감정이 늘어갑니다. 또한 부신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체력과 의욕이 감소하면서 자신에게 닥쳐오는 스트레스에 대항할 기력이 떨어집니다. 

스트레스가 누적되는 것에 반해 체력이 떨어지면서 교감신경의 흥분을 가라앉힐 수 있는 부교감신경의 활동이 감소하면서 이명이 심해집니다.

4. 치료방법

(1) 남성호르몬 분비 증가

스트레스를 주는 문제와 싸워 이겨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이기지 못해도 적극적으로 스트레스에 대항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 정도가 줄어들고 이명이 감소합니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남성호르몬은 공격성과 관계가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대항해서 싸우겠다는 마음을 먹고 긍정적으로 문제에 접근할 때 의욕이 생기고 남성호르몬 분비가 증가합니다. 더 이상 외부요인에 휘둘리지 않겠다는 다짐을 하고 뒤로 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명의 치료를 위해 스테로이드를 처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스테로이드는 부작용이 심하기 때문에 오래 복용할 수 없습니다. 외부에서 투입되는 스테로이드는 위험하지만 몸안에서 만들어내는 스테로이드는 부작용이 적습니다. 이 스테로이드는 근력운동을 할 때 분비가 증합니다. 그러므로 주3회 이상 꾸준하게 무산소운동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부교감신경 활성화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교감신경은 싸움, 갈등, 투쟁 등을 관장합니다. 교감신경이 항진되면 이명만이 아니라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의 증상도 동반됩니다. 이 교감신경을 가라앉히고 휴식, 평화, 행복 등을 관장하는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해서 삼초경과 담경이 항진되지 않을 수 있어야 증상이 줄어듭니다.

실제로 언제 증상이 심해지는지를 자세히 관찰해보면 자신의 마음상태와 이명과의 관계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후에는 증상을 악화시키는 감정상태가 되지 않도록 자신을 조절해야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 패배적인 생각이 들면 의도적으로 그 생각들을 배제하고 능동적인 생각, 긍정적인 생각, 주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생각 등을 하도록 합니다.

지나치게 몸과 마음이 힘들 때는 신경자극이 적은 환경을 조성하도록 합니다. 조용하고 어둡고 춥거나 덥지 않고 쾌적한 환경에서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음악을 듣거나 취미생활을 하거나 명상을 하면서 긴장을 풀 수 있도록 합니다.

(3) 스트레스 관리하기

자신을 부정적인 감정으로 몰아넣는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거하거나 해결해야 합니다. 스트레스가 존재하는 한 작은 계기만 있어도 걷잡을 수 없는 감정에 시달리면서 교감신경이 지속적으로 항진되기 때문입니다.

포기할 것은 포기하고, 잊을 것은 잊고, 도전할 수 있는 것은 도전하고, 해결할 수 있는 것은 해결함으로써 마음의 평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화나고 짜증 나고 신경질 나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평화, 행복, 즐거움, 사랑 같은 감정을 회복할수록 소리크기가 줄어든다는 것을 본인이 체감할 수 있습니다.

(4) 혈압 관리하기

스트레스를 받으면 말초혈관이 수축해서 정맥에 저장되어 있던 혈액을 심장으로 돌려보내 혈압이 상승합니다. 혈압이 오르면 머리와 심장으로 많은 피가 몰리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나친 정신적 흥분을 자제하고,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술 담배 커피 등을 피해서 혈압이 오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주3회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서 체력을 기르는 것과 함께 머리에 쏠린 혈액이 전신으로 순환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5) 충분한 휴식과 숙면 취하기

피곤하고 잠이 모자랄수록 교감신경이 흥분해서 증상이 나빠집니다. 지나치게 몸과 마음을 혹사하지 말고 편안한 환경에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이명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이명에 나쁜 음식은 매운 음식입니다. 매운 음식 중에서도 특히 후추나 카레는 머리 옆면을 자극해서 편두통을 유발하고 이명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고추, 생강은 그만큼은 아니지만 혈압을 올리고 두통을 악화시킵니다. 따라서 이런 종류의 향신료를 금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신경을 흥분시키는 술, 담배, 카페인 역시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명에 좋은 음식은 담백한 음식, 기름지지 않은 음식, 맵고 짜지 않은 음식, 아연과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 칼슘이 적은 음식 등입니다. 아연과 마그네슘은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하고, 칼슘과 나트륨은 교감신경을 활성화합니다. 그러니 교감신경을 자극하지 않으면서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하는 음식이 필요합니다.

(7) 마그네슘 보충제 복용하기

마그네슘은 음식만으로는 충분히 섭취할 수 없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하고 교감신경이 흥분할수록 마그네슘이 신장으로 배설되어 부족증상이 나타납니다. 변비, 불면증, 눈밑떨림, 신경과민 등이 마그네슘 부족 증상입니다.

마그네슘 보충제나 영양제는 수산화마그네슘이 좋은데 그 이유는 수산화마그네슘의 화학식은 Mg(OH)2로 순수한 마그네슘이 물과 결합한 것입니다. 첨가물이 없으면서 인체에 부족한 마그네슘과 수산화이온을 보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약국에서 처방 없이 구입할 수 있으며 마그밀이라는 상표가 유명합니다. 취침 1~2시간 전에 마그밀 1~2알을 물 1잔과 함께 복용하고, 변이 묽어지면 양을 줄이도록 합니다.

(8) 아스피린 복용 금지

살리실산(sodium salicylate)이나 퀴닌(quinine sulfate) 등의 약물이 이명을 악화시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따라서 살리실산이 들어있는 아스피린 종류의 진통제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9) 귀 주변 지압

귀 주변을 만져보면 아픈 지점도 있고 근육이 뭉쳐있는 지점도 있습니다. 이 지점을 지압하거나 마사지하면 증상이 줄어듭니다.

5. 결론 및 요약

이명의 원인은 스트레스로 인한 교감신경 항진이므로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항진된 교감신경이 가라앉기 전에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스트레스가 지속되는 한 증상이 지속될 것이므로 어쩌면 남은 평생 동안 증상과 함께 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마음이 편한해지고 체력이 강해질수록 증상은 줄어듭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낫는단 말이냐, 어쩌란 말이냐 라는 생각이 들 때는 인생에서 가장 건강하고 행복했던 시절을 떠올려 보도록 합니다. 젊었을 때를 떠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별로 없고 희망이 가득하고 매일이 즐거웠던 기억을 떠올리면서 그때 상태로 돌아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귀에서 나는 소리에 신경을 쓰면 쓸수록 소리가 커집니다. 그러므로 이명을 어떻게 하면 가라앉힐까를 고민하기보다는 다른 일에 집중하 것이 좋습니다. 아예 들리지 않는다 생각하고 신경을 끄고 즐겁게 생활을 하도록 합니다.

 

자다가 자꾸 깨요, 밤에 화장실을 자주 가요 – 의학용어 nocturia enuresis 뜻 소아 야뇨증 성인 야간뇨 원인과 치료

 

자다가 자꾸 깨요, 밤에 화장실을 자주 가요 – 의학용어 nocturia enuresis 뜻 소아 야뇨증 성인 야간

1. 의학용어 – 야뇨증, 야간뇨 (1) 야뇨증과 야간뇨 어원 야뇨증과 야간뇨는 비슷한 말입니다. 의학적으로는 조금 차이가 있는데 야뇨증(夜尿症)은 수면 중에 이불에 소변을 지리는 것이고, 야간

medicalterms.tistory.com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